본문 바로가기

일본 취업, 일본 기업 문화, 일본 직장 문화

이나모리 가즈오 성장과 기업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성장과 기업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성장과 기업 경영
이나모리 가즈오 성장과 기업 경영

첫 번째 경영의 신이 마쓰시타 고노스케라고 한다면, 약간 좀 더 젊은 새로운 경영의 신이 있습니다. 이나모리 가즈오입니다. 일본에서는 2대 경영자. '1위' 하면 무조건 마쓰시타 고노스케이고. 두 번째를 얘기하면 바로 이나모리 가즈오입니다.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출생 간략하게 볼게요.

이나모리 가즈오 성장

가고시마 현에서 인쇄공장 경영자의 둘째 아들로 출생합니다. 그리고 오사카 대학 의학부에 진학을 실패하고 나서 유기화학을 전공하게 됩니다. 가고시마 현립대학에 가서요. 그리고 쇼후 공업에 입사를 해요. 3년 만에 퇴사를 하고, 얼마 안 되어서 사원 8명으로 교토 세라믹, 일본 발음으로는 '교토 세라믹' 그렇죠? 현재 줄여서 '교세라'라는 기업을 창업하게 됩니다. 사장으로 취임하고요. 오사카 증권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됩니다. 승승장구하게 되죠. 그러면서 교세라 중심으로 재팬 솔라 에너지를 설립합니다. 영역을 점차 확대하기 시작하죠. 84년에는 그 자금으로 다시 제 이전 전, 현재의 KDDI. 굉장히 큰 회사죠. 이 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결국 이 이나모리 가즈오도 마찬가지인데요. 젊은 경영자를 위한 세이와 주쿠를 개원합니다. '숲'이라는 거 자체는 원래, 아시죠? 같이 모여서 공부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결국 비스니스 스쿨을 개원하는데요. 이나모리 가즈오의 이 세이와 주쿠는 너무나도 유명하고, 일본에 56개소가 있을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해외에도 44개소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들어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경영 철학을 모두에게, 새로운 세대에게 다시 알려주는 그러한 길을 걷고 있죠. 이나모리 가즈오에게 유명한 것은 바로 이 일화입니다. 2010년에 일본 항공, 여러분들 잘(JAL)기 아시잖아요? 회장에 무보수로 취임합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2010년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본항공 잘이 도산한 해입니다. 당시 2조 엔 이상의 부채를 안고 도산해 버렸어요. 우리가 흔히 느끼기 쉽지 않은 일이죠. 일본을 대표하는 일본항공이란 말이에요, 잘 기인데. 2조 엔이 넘는 부채로 도산해 버렸습니다. 그랬을 때 이나모리 가즈오가 일본항공 회장에 무보수로 취임합니다. 본인만의 경영 철학을 가지고 그것을 실현하죠. 잘기는 몇 년 만에 2000억 엔이 넘는 흑자로 전환하게 됩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신화 같은 일이죠.

이나모리 가즈오 경영 이념

이나모리 가즈오가 가지고 있는 경영 이념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메바 경영'이라 지칭하는 경영 기법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번역이 되어 있는 책입니다. 이 교세라 그룹을 연 매출 50조 원의 세계적 그룹으로 성장시킨 것이 바로 아메바 경영이라는 경영기법입니다. 거대한 조직을 아메바처럼 소집단으로 잘게 쪼개서 운영하는 경영시스템인데요. 단위별 분리 회계 시스템, 10명의 조직으로 만들었습니다. 10명의 조직으로 세분화시켜서 단위별로 그 안에서 지출과 수입이 모든 것이 그 안에서 처리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하고요. 단위별 리더를 임명했습니다. 책임을 지고 모두가 회사의 경영자라는 느낌으로 회사 경영에 참가하도록 했습니다. 그것이 유명한 아메바 경영입니다. 저서로도 나와 있고요. 우리나라에도. 보시면 여기에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원이 주역'이라는 표제가 달려 있습니다. 그런 아메바 경영은 사실 '이나 모 리즘'이라고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얼마나 혁신에 대한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면 이나 모 리즘, 어떤 경향을 나타내는 '이나모리'에다가 '이즘'이라는 말까지 붙였겠습니까. 경영철학 12개 조를 한번 살펴볼게요.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강렬한 소망을 마음에 품는다.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여기 보시면 아시겠지만 목표는 명확하게, 그리고 소망은 마음에 품고 노력하라는 이야기죠. 굉장히 쉬운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그다음 매상은 최대한, 경비는 최소한. 모든 경영자가 꿈꾸는 것이죠. 가격 결정이 곧 경영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영은 강한 의지로 결정된다. 그리고 불타는 투혼을 가져라. 용기를 가져라 라는 이야기를 하죠. 그리고 항상 창조적으로 일을 한다. 배려심 깊은 마음으로 성실하게. 항상 밝게 진취적으로 꿈과 희망을 안고 솔직한 마음으로 경영한다 라는 경영 철학 12개 조를 본인의 신념으로 삼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책임과 의무를 분산하는 건 굉장히 용감한 일입니다. 대부분의 경영자는 자신이 모든 독단을 가지고, 자신이 힘을 가지고 그것을 발휘하려고 하죠. 하지만 이나모리 가즈오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조직에게 모두 그 힘을 분산시켜 주고 스스로 책임을 가지게 하는 그런 구조를 가짐으로써 다시 회사로 그것이 순환되는 구조를 만든 것이죠. 자신만의 이런 경영 철학을 그대로 회사에 실현시키고 다시 사회에 공헌하는 형태를 가진 새로운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였습니다.